PROFESSIONAL CLINIC 전문클리닉
  • 유선종양(유방암)
  • 강아지피부암(종양)
    • 자궁충농증

안녕하세요^^
24시 우리들동물병원입니다.
저희 24시 우리들동물병원에 내원하는 노령견 여아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강아지자궁충농증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동물의 난소 안에는 생식 주기에 영향을 주는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이 있습니다. 이 여성호르몬은 자궁벽을 두껍게 하고 자궁의 면역반응을 억제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이 많이 분비되는 발정기에 대장균 같은 균에 의해 자궁이 감염되면 자궁축농증에 걸립니다. 이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자궁샘이 급속히 증식되면서 나타납니다.이 자궁샘들의 분비 기능이 활성화되고, 세균이 자궁샘 분비액 내에서 증식합니다.그로 인한 염증 산물들이 축적되면서 자궁축농증을 일으키게 되는거죠. 간단히 정리하자면, 자궁축농증은 자궁 내 2차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입니다.주로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3살에서 5살의 암컷에게서 발생하기도 하고,10세 이후의 노령견에게도 많이 발생하고, 출산 경험이 없거나, 출산경험이 너무 많거나, 최근 문제가 되는 개공장에서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을 임신을 시킬 목적으로 투여할 경우 나타나며 면역력이 떨어져도 세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 내분비학적 원인
내인성 및 외인성이 황체호르몬이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자궁내막에 작용하고, 여기에 낭포성 증식을 일으키는 것이 이 질병의 병인학적 첫 번째 요인입니다.

▶ 자궁 세균감염
자궁내막에 낭포성 증식이 이루어진 후에도 황체호르몬의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되며 감염 에 대한 자궁 조직의 저항성이 낮아지고, 대장균 또는 다른 세균이 증식되어, 급성 자궁내막염을 일으킵니다.

※임상증상
침울, 식욕부진, 다음. 다뇨구토, 복부팽만, 설사 등이 있으며 후기에는 패혈성 쇼크 증세도 보입니다. 이 질병의 특징적인 증상의 하나로서 59~78%의 증상에서 나타나고 특히 경관폐쇄 상태의 예가 낮습니다. 다뇨와 구토가 빈번히 일어나는 환축은 탈수 상태가 되며, 개가 중독증상을 나타냅니다. 음부가 붓는 현상은 대부분의 개에서 나타나며, 분비물이 있는 아이들은 자주 음부을 핥습니다. 이 분비물은 생식기에서 나오며 색은 노랑색에서 적갈색까지 다양하고 자궁내 분비물의 색과 일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특유의 냄새(악취)가 있습니다. 체온은 일반적으로 정상체온 내지 0.6~1.2℃ 상승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지만, 체온상승만으로 진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은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나뉘는 데 개방형은 자궁에서 만들어진 염증물이 외음부로 흘러나가는 것이고, 폐쇄형은 염증물이 자궁에 갇혀 있는 경우입니다. 자궁축농증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은 폐쇄형인 경우가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폐쇄형의 경우 자궁에 축적되는 염증물이 늘어날수록 배가 불러지기 시작하며 상태가 심해지면 자궁 내의 염증물이 과다하게 몸으로 흡수되면서 체온도 높아지고
패혈증 증상이 나타내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가 더 진행되면 결국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방형 자궁축농증이 폐쇄형 자국축농증에 비해 임상 증상이나 예후가 좋은 편 입니다.

- 식욕부진(원기침체, 권태, 졸기를 좋아함.불안증상이 나타난다. 이들의 증상이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 물을 평소보다 많이 먹는다(59-78% 이런증상을 보인다)
- 구토와 설사( 33-84%이런증상을 보이고, 급성에서는 45%에 지나지 않지만 만 성의 폐쇄예에서는 현저하고 물을 먹은 직후에 일어나기 쉽다)
- 체온 상승
- 복부팽만( 하복부가 부풀어 서양배 모양을 나타낸다. 촉진하면 통증을 나타내기 도 한다.)
- 음부의 종대 (음부의 종대는 대부분의 개에서 나타나고, 특히 만성형에서 나타 냄)
- 분비물 (노랑색에서 경우에 따라서는 녹색이나 갈색처럼 보임)
- 소변이 탁하고 냄새가 심하다
- 소변을누기 힘들어한다
- 소변색이 진하다

강아지 자궁충농증 폐쇄형은 자궁에 고름이 차고 흘러나오지 않기 때문에 세균에 의한 전신감염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주로 심각한 임상증상(탈진,마비,운동불능 상태 등) 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고, 매우 신속한 판단과 치료가 요구되는데, 자칫하면 빠른 시일내에 목숨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신속하게 적절한 치료를 하여 고비를 넘긴다면 큰 후유증 없이 빠른 시일내에 완벽히 회복될 확률 또한 높습니다.

반대로, 자궁충농증 개방형은 자궁내에 고름이 차기는 하지만 외음부를 통해 일정량의 고름이 지속적으로 배출되므로, 대개 경관폐쇄형보다 덜 심각한 임상증세를 보이게 되며, 치료법은 같으나 좀더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다만, 개방형의 경우 이런 이유로 인해 질병발생후 내원시기가 늦어지거나 내원후에도 적절하지 못하거나 불충분한 치료 (대개의 경우 보호자들의 요청에 의한 약물치료) 를 받으며 시간이 지연되다 보면 폐쇄형에서 만큼 격심하지 않지만 대신 지속적인 독소의 체내 흡수를 일으켜 신장이나 간 등에 2차 손상 혹은 합병증이 발생하여 치료 후에도 후유증을 남기거나 합병증으로 사망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축농증은 개에서 10살 기준으로 네마리 중 1마리에 발생할 정도(25%)로 발생률이 굉장히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과 더불어 사람에 비해 발생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질병 중 하나입니다.
사람의 경우는 대개 자궁축농증으로 발전하기 전에 자각증상을 느껴 병원을 찾게 되므로 치명적인 자궁축농증을 진행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강아지, 고양이들은 아픈 증상을 조기에 얘기할 수 없어, 질병이 진행되어 전신증상으로 진행된 후 보호자들에게 뒤늦게 발견되어 병원을 찾게 되므로 대개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내원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각적이고 공격적인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사망하는 사례가 상당수 있는 질병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개방형이든 폐쇄형이든 자궁축농증은 매우 빨리 진행되며, 적절히 치료되지 않을 경우 사망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따라서, 자궁축농증은 신속하게 진단하고 신속하게 치료해야 하는 질병인데, 자궁축농증의 치료법은,

수술적 요법
약물요법
등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수술적 요법은 자궁축농증이 발생한 자궁과 난소를 적출하는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은 빨리 진행되고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는 병이지만 자궁이 파열되지

않은 한 그 원인이  자궁내에 갇혀있는 질병이므로 고름이 들어있는 자궁 자체를 신속하게 제거한다면 재발없이 100% 완치가 되는 질병입니다.

약물요법은 약물을 투여하여 일반적인 염증치료를 하는 방법인데, 대개 선호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1  효과가 불분명하여, 대개 약물치료로서 질병이 개선되지 않으며,
 2  질병이 개선되지 않았을 경우 대개 좀더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어 뒤늦게 수술을 하더라도 예후가 나빠지는 경우가 많으며,
 3  드물게 약물에 반응하여 치료가 되었다 하더라도, 대개의 경우 다음 혹은 다다음 발정 후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들동물병원 자궁충농증 수술 사례

자궁충농증의 최선의 치료는 수술이 가장 적합한 방법 입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아 발정기가 오면 자궁 경관이 열리기 때문에 세균 감염 확률이 높아지게 되고. 대장균과 같은 세균류에 노출되지 않도록 야외활동 되도록 아이의 위생에 유의해주고 용변 보는 등 청결 관리를 잘 해 주어야 합니다. 또 자궁충농증 진행시배가 부풀었을 때 자칫 배를 누르면 자궁이 터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니 보호자님의 세심관
관리와 주의가 요구됩니다.

자궁충농증은 세균이 질을 통해 자궁으로 타고 올라가 감염을 야기시키기 쉽기 때문에 자궁충농증에 걸리면 생식기가 크게 붓거나 고름이 차고, 자궁내에 세균과 죽은 세포
그리고 독소들로 가득차게 됩니다. 치료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랑하는
반려견의 생명을 위헙할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소중하고 사랑하는 보호자님의 반려견과
오래오래 함께 하려면,
잘 지내오다가 위에서 열거한 증상들을 발견되고 병원에서 확진을 받는 즉시 빠른 치료가 이루어 져야 반려견의 생명 연장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저희 24시 우리들동물병원은 국내 최다 자궁충농증 수술 케이스를 경험 보유하고 있습니다. 노령견전문병원인 저희 병원에서는
주로 고령의 아이들이 오기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철저한 검사를 통해 보다 안전한 수술을 진행하여 회복과 치료가 잘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