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노령견종양전문수술 24시우리들동물메디컬센터 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피부암의 종류와 각 암의 증상과 역학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많은 보호자님들이 읽으시고 우리 아이에게도
혹시나 이러한 암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지식을 쌓으시고 아이의 몸을 섬세하게 모니터링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비만세포종은 암 조직검사에서 발견되는 가장 흔한 피부 종양(암)입니다. 흔히 Boxer(복서), Boston terrier(보스턴 테리어), Labrador retriever(래브라도 리트리버)에 발병하며, 6~8살의 중견의 나이의 반려견에서 많이 발병합니다. (비만세포종에 걸린 85% 이상의 환자는 3살 이상 입니다.) 반려견의 피부종양 중 7-20%, 고양이의 15%가 비만세포종양입니다.
그리고 만성 염증 부위에 호발하며, 부위별로는 몸통 또는 생식기에 50%, 다리에40%, 머리 또는 목 부위에 10% 발생합니다.
그리고 비만세포종에 걸린 반려견의 경우 80%가 위 와 십이지장의 궤양이 존재하며, 국소적 발생시 4년 이상 생존율이 90%이상이나, 림프절 등에 전이된 경우에는 4년 이상 생존율이 30%
정도입니다. 특히 여러 림프절에서 함께 발견되는 경우, 환자의 1년 후 생존률은 10%이하로 떨어지며 모든 장기와 림프절, 그리고 폐로 전이 된 경우는 몇 달 가량 생존하는 것이 고작이라고 볼 수 있다. 치료는 광범위한 외과적 절제가 제일의 치료법이지만 재발률은 50%입니다.
보조적 요법으로 방사선 치료와 화학적 요법이 일시적인 경감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의 특징으로는 발육속도가 굉장히 빠르며, 1주일 사이에 그 크기가 몇 배가 될 만큼 굉장히 빠르게 자라기도 합니다.
조직구종은 개의 피부 종양 중 두 번째로 빈발하는 종양입니다.
이 종양은 1 살 이하의 어린 반려견에게 주로 발병하며 이 종양에 걸린 개의 80% 이상이 3살 이하의 어린 반려견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별로는 Cocker spaniel(코커 스파니엘), Doberman pinscher(도베르만 핀셔), Boxer(복서), Labrador retriever(래브라도 리트리버), Scottish terrier(스코티시 테리어)에 주로 발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조직구종은 다리와 몸통에서 관찰되나 머리, 귀, 발에도 발생하며, 조직구종은 "button tumor “라고도 일컫는데 , 그것은 종양 구획 한계가 명확하며 1~2cm 의 지름으로 볼록 솟아오른 모양의 종괴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암이 연령이 노령견에게서 발생하는 것과 비교하여 어린 연령의 강아지에서 이러한 형태의 종양이 생겼을 때는 조직구종을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습니다. 조직구종은 거의 양성종양으로 수술 시 예후가 좋은 종양에 속합니다.
편평상피암종은 악성 종양으로 몸통, 발가락, 음낭, 입술, 코 등의 피부에 발생합니다.
이 종양은 털이 없고 색소가 침적되지 않은 피부부위에 햇빛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킬 경우 만성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전이는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햇빛과 무관하게 생긴 경우 햇빛에 의해 유발된 편평상피암종의 경우 거의 전이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햇빛과 무관하게 생긴 경우 색소가 있거나 없는 부분의 피부 모두에 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경우는 국소적으로 전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발가락에 발생한 종양의 경우 주변 림프절과 폐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Standard poodle(스탠다드 푸들), Labrador retriever(래브라도 리트리버), giant Schnauzer(자이언트 슈나우저)와 같은 크고 검은 개의 경우, 여러 개의 발가락 에서 편평상피암종를 발견했다면 악성일 확률이 높습니다.
저희 24시 우리들동물병원은 강아지 종양 수술케이스로는 전국에서 저희 병원이 최다 수준으로, 종양 초기에 수술하는 아이들보다
중기나 말기에 수술을 하는 경우가 더 많고, 전국에서 저희 병원에 내원해주시고 있습니다.
우리들 동물병원은 강아지종양 수술케이스와 노령견 수술 횟수,최첨단 의료장비와 의료가술과
10명의 수의사와 10명의 간호스텝으로 24시간 중환자집중 관리가 가능한 병원 입니다.